본문 바로가기

몰라도 되는 상식에 대한 이야기

열대야, 열대야 기준, 열대야 주의사항

드디어 열대야가 찾아왔습니다! 역대 2번째 빠른 열대야라고 하는데요, 밤 최저기온이 26도라고 합니다..

새벽에 제일 추울 때가 26도라는 말이죠... 더운 밤 잠 못 이루는 열대야 대처법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.

 

열대야, 열대야기준, 열대야 주의사항

 

열대야


열대야란?

열대야는 여름에 발생하는 흔한 기후현상으로 정확한 정의는 밤사이 기온이 25도 이상인 날씨를 말합니다.

낮 동안 높은 기온 때문에 대기 중의 수증기 함량이 증가하고, 밤에는 외부와 열 교환이 비교적 잘 일어나지 않아 기온이 내려가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. 도시에 있을 때 이런 열대야 현상이 더 확실히 느껴진다고 하네요.

 


열대야로 인한 영향

매년 여름마다 찾아오는 '열대야', 그 기간이 길진 않지만 우리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칩니다.

 

1. 수면부족

기온과 습도가 높아지면 우리 인체의 온도에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. 특히나 수면 중에는 체온조절능력이 일시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더 그렇게 느낄 수 있습니다. 저번 포스팅에서 언급드렸던 '멜라토닌'은 수면조절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우리 신체는 멜라토닌 분비를 통해 수면상태에 접어들고 이를 유지하는데 고온은 멜라토닌분비를 억제시키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'코티솔'의 분비를 증가시킵니다.

이런 상황이 되면 숙면을 취할 수 없거나 수면상태로 들어가는 것 자체를 방해하게 됩니다. 우리가 더운 여름밤 냉방장비 없이 잠들기 힘든 이유가 바로 이것이죠..

 

* 멜라토닌과 코티솔이 수면에 미치는 영향

잠이 안올 때 (tistory.com)

 

잠이 안올 때

늦은 밤 지금 이 시간까지 잠 못 이루고 있는 당신! 몸은 피곤하고 다음날 일정까지 있다면 빨리 자야 하지만 잠은 안 오고 시간만 흘러가는 상황은 정말 힘듭니다. 잠이 안 오는 원인을 알고 알

jabdong.tistory.com

2. 신체스트레스 증가

열대야 환경에서는 인체 심장 박동수와 혈액의 혈장 괴사성 물질 수치가 높아져 심혈관 관련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.

일부 연구에 따르면 고온에 익숙하지 않은 대상에 열 스트레스를 부여하면 신체의 레날딘 배출이 증가하여 신체적 스트레스가 상승한다고 합니다.(Parker et al., 2008). 이로 인해 심장 박동수, 혈압, 심지농성 및 혈관의 괴사성 손상 위험이 높아집니다.

 

3. 호흡기 질환

열대야로 인한 높은 온도와 습도는 실내 공기의 순환을 방해하며, 공기질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. 또한 이런 환경에서 집에 먼지와 곰팡이가 더 빨리 퍼지게 되며 이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이나 호흡기 질환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 

4. 냉방장비의 과사용 문제

열대야에 냉방장비를 안쓸 수는 없겠죠? 하지만 냉방장비의 과사용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. 무서운 전기세는 덤이고 에어컨, 선풍기 등을 과사용할때 문제점을 알아보도록 할게요!

 

▶ 첫 번째, 건강문제

 실내 온도와 습도가 과도한 냉방장비 사용으로 과도하게 내려가면 인체의 점막이 건조해져서 면역력 저하 및 감기, 인후통 등의 발생 위험이 있습니다.

 

▶ 두 번째, 실내공기질 문제

에어컨을 사용하는 동안 실내와 외부의 공기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먼지, 세균, 곰팡이 등이 쌓이게 되어 호흡기 질환 원인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 


열대야 대처법! 

올바르게 열대야를 나기 위한 대처법!

 

1. 온도와 습도 조절

 

▶ 낮 시간에 창문과 문을 가급적 닫아 두고 차양커튼을 내리거나 블라인드를 사용하여 햇빛을 차단해 줍니다.

▶ 온도 및 습도 조절을 위해 에어컨 선풍기를 적절히 활용하되 실내온도를 너무 낮지 않게 설정하고 쾌적한 상태를 유지해 줍니다.(25도 정도가 좋아요)

▶ 너무 습한 환결일 경우 에어컨, 제습기 활용 및 실내 식물을 키워보는 것도 좋습니다!

 

2. 수면환경 관리

열대야 밤엔 냉방장비 없이 잠드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.  다만 적절한 사용이 필요합니다.

 

▶ 냉방온도는 과도하지 않게 딱 더움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만 설정해 줍니다.

▶ 에어컨, 선풍기 바람이 직접적으로 온몸에 닿지 않도록 조절합니다.(선풍기, 서큘레이터의 경우 공기순환에 중점을 두고 회전기능 사용)

▶ 통기성이 좋고 땀을 흡수하기 좋은 소재의 수면도구를 활용합니다.

 

3. 건강관리

열대야 시기엔 수면을 포함한 종합적인 건강관리가 필요합니다.

 

▶ 열대야 및 무더운 여름엔 체온이 상승하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수분섭취를 늘립니다.

▶ 에어컨 필터, 욕실 실리콘 등 곰팡이가 생기기 좋은 곳들을 청소하여 호흡기건강에 신경 씁니다.

 

 


 

열대야

열대야는 시원하게

열대야라는 단어는 참 예쁜 것 같지만 자야 하는 밤시간의 더위는 정말 참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..

위 사항을 참고하셔서 이번 열대야도 효율적으로 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.

 

너무 더우면 한강에 돗자리 깔거나, 심야로 공포영화 한 편 콜라에 팝콘 먹으며...